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항상 최상단에 위치하는 배너 자리 입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메뉴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
원한다는 것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한다는 것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주오대학교 법학부 교수 리키마루 사치코

 

고시 공부를 열심히 했던 시기가 있었다. 대학을 입학하고 나서 꾸준히 공부하지 않으면 합격할 수 없다는 말을 많이 들어 하고 싶은 일들을 희생하며 공부를 계속하고 있었다.

 

3학년 때다. 어학연수로 처음 프랑스에 갔을때다. 연수 기간은 한달, 기대감도 컸지만 동시에 고시 공부를 전혀 못하는 상황은 불안했다. 그래서 프랑스에서도 공부하려고  얇은 책을 한 권 가져 갔다.

 

하지만 프랑스에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나는, 그곳에서 즐겁게 사는 방법을 배웠다. 내가 있던 곳은 여름에 방문객이 많이 찾는 프랑스 남부 도시였다. 그래서인지 모두가 인생을 즐기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어학연수가 끝나기 전, 그 나라에서 최소한 1년을 지나고 싶다는, 프랑스 사람들의 사고 방식,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결국 어학연수 기간에 고시 공부를 하려고 가져간 책은 한 번도 보지 않았다.

 

일본에 돌아오고 다시 고시 공부를 시작했지만, 이렇게 살아도 되는지 점점 의문이 커지고 있었다. 어느 날 대학교 복도를 걷다가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 나는 지금 죽을 수 없다.”  

 

고시 공부 때문에 많은 것을 희생했다. 만약 내 목숨이 지금 끝난다면 못한 것이 많아서 도저히 죽을 수도 없다. 그렇게 생각한 것이다. 

 

그 때 나는 결심했다.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겠다”고

 

대학교 2학년 무렵, 프랑스어 교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속담도 내 결심의 뒷받침이 됐다.  

 

Vouloir, c'est pouvoir (원한다는 것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때부터 20년 넘게 이 속담은 늘 내 곁에 있었다. 나는 좋아하는 프랑스와 공부한 법률을 합쳐 프랑스 가족법을 전공하는 연구자가 되었고, 관심있는 외국어공부를 계속하여 한국어를 비롯한 7개국어를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요즘 긍정심리학이 인기가 있는데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먼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 그 다음에 그 일을 반드시 해 낼 것이라는 각오와 성공 이미지를 가지는 것"이라고 한다. 

 

나는 결심하고 나서 원하는 것을 많이 해 왔다. 그래서 지금 후회는 없다. 단 나도 모든 것을 문제 없이 순조롭게 해 왔던 것만은 아니다. 아무리 외국어 공부를 좋아하더라도 좀처럼 마음대로 말할 수 없었던 시기도 당연히 있었다. 자신감도 떨어져서 너무 힘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언어 공부를 계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원한다는 것은 할 수 있다는 뜻이라는 그 속담에 대한 믿음 때문이었다. 

 

해 낼 수 있을지 의심이 생겼을 때마다 이렇게 믿었다. 어두운 터널에도 출구는 반드시 있다고. 자신이 터널 안에 있을 때에는 출구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상황이 계속될 거라는 불안감도 든다. 

 

만약에 자신이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출구가 있더라도 그 당시에는 출구가 보이지 않기에 이 상황이 영원히 계속될 거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곳에서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는 말이 있다. 어둠을 인식하는 것은 바로 출구가 가까워졌다는 신호이기도 한다. 

 

꿈을 이루는 각오와 성공 이미지, 이 두 가지만 있으면 당신도 반드시 해 낼 수 있다. 

 

원한다는 것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 당신에게도 이 말을 전해 드리고 싶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모든 서브 메뉴의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